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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리

디딤돌스터디

  • 2016-11-14
  • 상담치료학부 관리자
  •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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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달심리학 12차 >>

시험치신다고 고생이 많으셨죠... 가벼운 맘으로 매주 화요일 7시 디딤돌 수업 이어나가 봐요~~


카드, 그림으로 감정표현 해볼까요~~

영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에는 정서, 기질, 성격, 애착 등이 주요한 요소들로 차지하고 있다.
먼저, 정서를 학습하기 전 아이들이 부모의 감정표현(언어,비언어) 대로 이해하고, 어떤식으로 감정을 표현해야 할 지 학습되기에,,
평소 표현하지 못한 감정을 꺼집어내는 훈련을 통해 실제생활에서의 자신감정을 드러내고, 언어로 자연스럽게 다가가기 위한 감정훈련을 하게 되었다.

준비물 : 감정단어카드, 그림카드

ㅇ감정단어카드

1. 지도자가 12장의 감정단어 카드를 제시한다. (다른 카드로 3차까지 반복)
2. 한사람이 건네받아 감정단어를 언어와 비언어로 스토리 있는 표현으로 설명한다.
3. 다른 이들은 함께 공감, 경청하면서 감정을 맞추면 된다.

ㅇ그림카드
1. 지도자가 10장씩 카드를 나누어준다.
2. 그림카드를 건네받고, 느낌과 공감이 오는 카드를 뽑아낸다.
3. 순환하면서 뽑아낸 카드를 다른 이들에게 보여주면서 그림에서 느꼈던 부분을 스토리 있게 얘기해준다.
4. 마지막으로 카드 속 표정을 읽어낸다. (감정단어표현)

* 감정카드와 그림카드는 상담시, 내담자가 감정카드를 통해 정서적 경험을 인식, 명확하게 표현함으로써 정서를 수용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워, 자기이해 및 통제와 타인의 공감능력을 증대시키기도 한다.

* 상담의 기초가 되는 공감, 경청을 토대로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받아들이는 학습을 통하여 무의식적으로 다가오는 상담의 미약한 두려움이 사라져간 느낌을 받았네요....
((아•청 서옥주학우님의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