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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딤돌동아리스터디

  • 2016-12-01
  • 상담치료학부 관리자
  •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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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초겨울을 부슬부슬 비와 함께 맞이하라 하네요~
인간발달의 모든 연령과 시기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배울수록 더 궁금해지는 <발달심리학>
어제는 정서, 기질, 성격, 애착에 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심리 사회적 발달♣

영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은 출생 직후부터 나타나며, 영아기의 형성된 영아와 양육자 간의 정서적 유대감은 성장하면서 타인과의 괸계 맺음에 영향을 준다. 정서, 기질, 성격,애착 등이 주요한 요소들이다.

1.정서
정서란.자극에 대해 나타나는 생리적 변화(혈압, 맥박수, 호흡등)또는 얼굴 표정이나 행동의 반응 (미소, 찡그림 등)을 말한다.(감정 또는 느낌) 정서의 발달은 출생직후 부터 나타나며, 월령이 증가하면서 영아의 정서는 점차 분화되고 타인의 정서를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의 정서를 규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정서는 사회적 발달뿐 아니라 인지와 학습, 신체 발달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차적 정서(기본정서): 생후 2개월~7개월에 나타난다.노여움.기쁨.슬픔.놀라움.공포.모든 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사회적 미소: 생후 2개월 경에 사람의 얼굴에 사회적 미소를 보인다.
▶이차적 정서(복합정서): 18개월경에 자아인식이 생긴다. 수치.부러움.죄책감.자긍심의 정서
▶분리불안: 14~18개월에 급증하고 18개월 이후 차츰 감소하다 사라진다.
▶사회적 참조: 양육자의 상황을 해석하고 자신이 행동하는 데 있어 양육자의 반응을 정보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양육자의 얼굴이나 행동을 쳐다보고 그들이 보이는 반응에 따라 행동한다. 생후 24개월에 사회적 참조를 보다 잘하게 된다.

2.기질
애착과 더불어 중요한 심리사회적 발달 특성으로 후기 성격발달에 기초가 된다. 영아의 기질을 타고나는 것으로 보고 이러한 기질이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아동기나 성인기의 성격으로 나타난다고 본다.
1)기질의 유형 -- 대표적인 기질 연구자인 Thomas와 Chess는 1956년 뉴욕 종단 연구를 통해 영아기의 기질을 진단할 수 있는 9개 범주의 행동 차원을 설정하였다.(9가지 범주-활동성, 규칙성, 주의 산만성, 접근/회피, 적응력, 지구력, 반응 역치, 일반적 정서)
(1)순한 영아: 생리적 리듬이 규칙적이고 혼자서 잘 놀고 긍정적이며 명랑하다.
(2)까다로운 영아: 생리적 리듬이 불규칙하고 부정적이며 적대적인 반응을 보인다.
(3)반응이 느린 영아: 새로운 상황을 접할 때 불안해 하며 위축된다. 변화에 적응 하는데 오랜 시긴이 걸린다.
▶기질은 유전적 요소뿐 아니라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수정되고 변화되기 때문에 영아기의 기질 유형이 안전하게 고정되는 것은 아니다.
▶조화의 적합성: 영아의 기질과 사회적 환경이 조화를 이룰때 가장 적절한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개념이다. 따라서 양육자는 영아의 기질적 개인차를 이해하고 그들의 특성에 맞게 민감하고 융통성 있게 반응해야 한다.

3.성격

영아기는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구강기(0~18개월),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신뢰 대 불신(0~1세)에 해당한다.
1)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성적인 욕구가 입으로 집중되는 시기다. 구강기 욕구가 충족되면 의존적 성격이 되고,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손가락 빨기나 손가락 물어뜯기등의 특성이 나타난다. 적절히 충족되면 낙천적이고 먹는 것을 즐기는 성격이 된다.이 시기는 어머니의 수유를 통한 영아의 요구 충족을 강조하였다.
2)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영아의 기본적인 충족 경험을 바탕으로 신뢰감 발달, 일관성 양육행동, 거부적태도를 보여주면 영아는 좌절하고 불신감을 갖는다.

4.애착
영아와 어머니 또는 양육자 간의 강한 정서적 유대를 맺는것을 의미한다.
1)애착이론
(1)정신분석이론: 자신의 수유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어머니에게 의존하며 애착을 느끼게 된다.
(2)학습이론: 영아의 행동은 일관성 있는 강화에 의해 자극을 받아 강한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는 것이다.
(3)인지발달이론: 기본적인 영아의 지적 발달이 이루어진 다음에 애착형성이 가능 하다고 본다.
(4)동물 행동학이론: 영아와 양육자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애착은 형성되고 발달됭 가는 것이다.(로렌즈의 각인)
(1)전 애착 형성 단계: 어머니를 감각적으로 인식.
(2)애착 형성 단계: 영아는 친숙항 사람과 낯선 사람을 구분하여 다르게 반응하기시작한다.
(3)애착단계: 애착을 분명히 나타낸다.
(4)상호적 관계 형성 단계: 어머니가 다시 돌아 온다는 것을 인식하고 분리불안 급격히 감소한다.
☞잦은 신체적 접촉과 표현으로 영아에게 부모의 사랑을 전달하며 부모와의 접촉과 애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