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심리학 탐구
지도교수님 : 홍 영근
발표자 : 이 미현님(사회 심리))
일시장소 : 5월 21일 (월요일) 오후7시 506호
액기스 소수정예로 형성하여 상담사례에 대한 질문으로 토론 하다가 여름방학 때부터는 사례를 가지고 수업을 병행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수업내용
#1.사회심리학이란
“우리가 서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영향을 주고받는지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한 과학적 연구“
*성격심리학자 =>성격적인 특징과 역동(개인에 초점)
*사회심리학자 =>상황에 초점, 동일한 사람, 다른 상황, 다른 행동
*방법론적으로 실험 연구방법을 주로 사용
*사회심리학은 사회적 사고, 사회적 영향, 사회적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2. 사회적사고
1)근본적인 귀인 오류: 상대방의 행동을 분석할 때 상황의 영향을 과소평가
하고 개인적인 성향을 과대평가 하는 관찰자의 경항성.
*귀인이론: 프리츠 하이더
-상황 혹은 개인의 성향 중 어느 하나의 믿음에 의해서 어떤 사람의
행동을 설명 하는 이론
-성향 귀인: 행동을 개인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특질에 귀인
예)수업시간에 조용한 영희 (내향적) 식사시간에 계속 떠드는 철수(외향적)
-상황 귀인: 상황에 귀인
*귀인오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문화적 차이: 서양은 개인의 성격적 특징으로 행동을 설명
동영은 상황의 중요성에 보다 민감
-내부귀인(내 탓), 외부귀인( 남 탓 ) 시계 때문에 늦었다고 함
-조망 및 상황적 인식: 내가 화면 (주의는 환경 탓) 남이 화나면 (사람 탓)
=>상황을 보다 올바르게 인식하는 법?: 행위자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기
*귀인의 결과는 무엇인가?
-총을 쏜 것은 고의적인가? 자기방어를 위한 것인가?
-귀인의 사회적, 경제적, 효과: 가난/ 실업(사회 일자리리가 부족, 자기 능역)
=>우리의 귀인은 실제로 결과를 발생시키므로 신중해야 한다.
3.태도와 행동
*태도란 개인의 신념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대상, 사람, 사건에 대해
우리가 반응하도록 만드는 경향성을 지닌 감정
* 태도의 차원: 감정(느낌), 행동 경향성, 인지(사고)
* 태도와 행동을 상호작용한다.(스탠포드 감옥 실험)
4.사회적 영향
*동조는 집단 기준에 일치하도록 행동이나 사고를 조정하는 것을 말하며,
대표적인 실험으로는 애쉬의 동조 실험이 있다.
*우리는 때때로 강한 사회적 영향력으로 인하여 잘못된 행동에 따르게 되며,
밀 그램의 복종 실험이 하나의 예시이다.
*개인이 집단 속에 존재할 때 상황의 힘이 크게 발휘하여 사회적 촉진, 사회적 태만,
몰개성화, 집단 극화, 집단 사고 등 상황의 힘으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사회적 힘과 개인의 힘은 상호작용이다.
5.사회적 관계
*공격성은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영향의 영향을 받는다.
*사회적 함정은 왜 사람들 간의 협동이 어려울 수 있는지 말해준다.
*이타적 행동은 주변인의 영향을 받는다.
*이타적 행동이 발생하는 이유는 사회교환이론, 호혜성 규범, 사회적
책임 규범으로 설명할 수 있다.
*호감을 키우는 3가지 요인은 근접성, 신체적 매력, 유사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