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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동아리 스터디 (5/28)

  • 2018-05-30
  • 상담치료학부 관리자
  •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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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심리학 탐구

지도교수님 : 홍 영근

발표자 : 김 영진님 (가)(심리적 장애))

일시장소 : 5월 28일 (월요일) 오후7시 506호


리포트 제출 기한이 임박 하고 기말 시험도 다가오는데

생각보다 많은 학우님들이 참석 하였습니다.

교수님의 출장으로 참석한 학우님과 정신병원에 근무하는

김 영진님이 심리적 장애를 호소하는 분을 접하게 되어

수업을 실감나게 토론하며 보람되게 마쳤습니다.

힘찬 박수를 보냅니다.

리포트며 바쁜 와중에 참석해주신 학우님께도 감사를 표합니다.


수업내용

#1. 심리적 장애란

-개인이 인지와 정서 조절, 혹은 행동에 임상적으로

유의한 장해를 일으키는 증후군이다.

-장애 혹은 역기능적 행동으로 부적응, 즉 일상의

정상적 삶이 손상되는 것을 의미한다.

2. 의학 모형은 신체 내부의 생물학적 이상을 확인하고, 고치는 것으로

심리적 장애를 완전히 치료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수용소에 있던 환자들이 병원으로 옮겨가 돌봄을 받기 시작함

3. 생물 심리사회 접근

-생물학적 영향과, 심리적 영향과, 사회문화적 영향으로

심리적 장애를 초래한다고 보고 연구함

4. 이상행동의 판별기준

* 적응적 기능의 저하 및 손상,

-개인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신체 생리적 기능 저하

혹은 손상으로 원활한 적응이 어려움

*통계적 평균으로부터의 일탈,

-평균치보다 2배가 높거나 낮은 경우 IQ70이하 지적장애

*주관적 불편감과 개인적 고통,

-적응에는 큰 문제는 없는데 불편 고통을 느끼는 경우

*문학적 규범으로부터의 일탈 (남자가 미니스커트 입는 것)

>이상행동 판별기준은 장단점이 있다고 함.

5. 심리적 장애의 진단적 분류는 장애를 기술하고 미래의

추이를 예측하며, 적절한 치료법을 제안하고, 장애의 원인에

대한 연구를 촉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1)정신장애에 대한 진단

*국제질병분류체계(ICD-10)

*정신장애진단 및 통계 편람(DSM-5): 임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

-20개의 주요 범주, 하위범주 아래 360여개 이상의 장애

6. 불안장애는 고통스럽고 지속적인 불안 또는 불안을

감소시키려는 부적응적인 행동이 특징적으로 나타난 장애이다.

- 불안의 강도와 지속성 장애유무

1) 범불안장애 ;이유를 알 수 없는 막연한 불안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늘 긴장하고 근심에 싸여 있는 경우 (통제 불능상태)

2) 강박장애는 원치 않는 생각이나 행동이 반복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심리적 장애이다.

-의식적 행동 손 씻기 1-2번이 아니고 10이상 계속 씻는 행동

3)공황장애: 죽을 것 같은 강렬한 공포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경우

(예측하지 못한 상황 태풍처럼 몰라 치는 것)

4)공포증 :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비정상적인 공포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경우

5)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는 충격적인 스트레스 사건 경험 후,

그 사건이 재 경험되어 일상생활에 장애가 초래되는 장애이다.

7. 조건형성, 인지, 생물학적 요소들은 불안장애, OCD, PTSD의

비정상적 생각과 느낌을 어떻게 만들어내는지 설명해준다.

8. 기분장애란 극단적이고 만성적 정서 상태에 의해 발생하는

심리적 장애로 주요우울장애, 양극성 장애 등이 있다.

9. 조현병은 와해된 사고와 망상, 환각, 부적절한 정서 및

행동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심각한 장애로 비정상적인

뇌와 유전적 소인이 큰 영향을 미친다.

10. 성격장애는 사회적 기능을 손상시키는 파괴적이고 경직된

지속적인 행동패턴으로 3개의 군집 (A.B.C)과 그 아래 10개의

하위 유형으로 구분된다.

 

다음 수업: 6월4일 (매주월요일) 오후7시 506호

준비물 : 심리학 탐구(개론) (2차 강의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