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청소년상담학과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BDU 검색
# 강좌체험 # 국가자격증 # 동아리
검색닫기
전체메뉴

학생활동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동아리

디딤돌 동아리 스터디 (8/30)

  • 2018-09-12
  • 상담치료학부 관리자
  • 1507
180830 디딤돌 1.jpg_0

-발달심리학-


1.인간발달의 특성
*기초성 *적기성 *불가역성 *누적성


2.개인 생활주기와 발달과업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 장년기 *노년기

3. 프로이트 정신분석 주요 개념
정신의3요소 : 의식, 전의식 ,무의식
성격의3요소 : 원초아, 자아 ,초자아

4.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인간발달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5.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특징
*무의식의 가정
*정신적 결정론에 기초
*성적 욕구(리비도)의 강조
*어린시절 경험 강조

6.에릭슨 심리사회 이론의 특징
*인간 전 생애 걸친 발달과 변화 강조
*창조성과 자아정체감 확립 강조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 중시

7.에릭슨 심리사회이론에 의한 성격발달단계
*유아기 * 초기아동기 *학령전기 *청소년기
*성인초기 *성인기 *노년기

8.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우월을 향한 노력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창조적 자아 *가상적 목표 *가족형성

9. 칼 융 분석 심리이론의 주요개념
* 자기 *집단무의식 *원형 *페르소나 *음영
*콤플렉스 *아니마 *아나무스

10.칼 융 분석 심리이론의 유형
* 외향성 ㅡ사고,감정
* 내향성 ㅡ감각,직관

11.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 인간은 나름대로 의미 부여 주관적인 현실로 존재함
* 각 개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현실세계구성방식 다름
* 변하고 성장하는 존재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발달함

12.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 감각운동기(0~2세) 대상영속성 이해 시작
* 전조작기(2~7세) 대상영속성확립 물활론 자기중심성
논리적 사고를 방해하는 요인은 집중성 비가역성
* 구체적조작기(7~12세) 논리적사고 자아중심성
비가역성 극복 유목화 서열화 보존개념 획득
* 형식적 조작기(12세이상)
추상적 사고 가설 연역적 사고
체계적인 사고능력 논리적 조작 문제해결능력 발달

13.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개념
* 소거 *토큰경제 *타임아웃 *체계적 둔감법

14. 스키너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 인간행동은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동기화됨
* 인간행동은결과에따른 보상 혹은 처벌에 의해 유지됨
* 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 될 수 있음
* 자아나 인지기능 내면적인 동기로는 인간의 행동을
설명 할 수 없음

15.반두라의 관찰학습의 과정
* 주의집중과정 *보존과정(기억괴정)
* 운동재생과정 *동기화과정(자기강화과정)

16.게젤의 성숙이론에 의한 발달의원리
* 자기규제의 원리 *상호적 교류의 원리
*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개별적 성숙의 원리
* 발달 방향의 원리

17. 칼 로저스 현상학 이론의 특징
* 인간에게는 주관적 현실세계만이 존재함
* 모든 인간행동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결과
*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삶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나감
* 인간은 유목적 존재로서 인간의 자기실현경향
미래지향성은 인간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동기

18. 칼 로저스가 제시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
* 창조적으로 살아가고 개방적으로 체험함
* 자신이라는 유기체에 대해 신뢰함
* 자신의 느낌과 반응에 따른 충실하고 자유로운 삶
* 자신의 선택에 따른 실존적인 삶 추구


19.매슬로우
*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공감의 욕구
* 자존의 욕구 *인지적 욕구 *심미적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