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청소년상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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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동아리

디딤돌 동아리 스터디 (9/13)

  • 2018-09-27
  • 상담치료학부 관리자
  •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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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상담이론 ㅡ


1.상담의 정의적 요소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전문적 활동
 *상호 협력적 관계형성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에 관여
 *새로운 행동의 학습 및 태도의 형성


2.상담자의 자질
 *인관관계에 대한 민감성
 *객관적인 태도와 정서적으로 격리된 태도
 *자기자신을 이해하며 정서적인 제한점과    
   결점을 아는 능력
 *개인에 대한 존중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아는
   능력과 의욕
 *인간행동의 이해


3.상담의 목표
 *내담자 문제행동의 바람직한 변화 유도
 *생활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조력
 *정신건강의 증진 인간관계의 개선
 *적응기술 증진 의사결정기술 함양
 *잠재력 촉진 개인적 효율성 증진


4.상담의특징
 *전문적 임상적 활동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1대1의 관계
 *언어적 상호 작용
 *상호 신뢰감 형성


5.상담의 형태
 *위기상담 : 자살기도, 약물중독, 사망, 이별, 실직
 *촉진상담 : 학업문제, 결혼에 대한 적응
 *예방상담 : 학교폭력, 성교육, 자살예방, 인터넷중독
 *발달상담 : 긍정적 자아개념 발달, 진로 탐색


6.상담의 기본원리
 *개별화의 원리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통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리   *수용의 원리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자기결정의 원리
 *비밀보장의 원리
7.주요방어기제
 *억압      *합리화        *반동형성         *투사
 *퇴행      *전치           *보상               *억제
 *대치      *승화           *저항               *동일시


8.상담의 기본조건
 *수용     * 공감적 이해   *일치


9.상담의 주요 기법
 *반영     *바꿔 말하기   *초점화   *재명명   *침묵의 처리


10.개인심리 상담이론의 의의 및 특징
 *사회 심리적 비결정론적 관점
 *과거에 대한 개인의 지각과 초기 사상에 대한 해석이
   현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심
 *무의식이 아닌 의식이 성격의 중심이며 의식에 의한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과 완벽의 욕구를 강조
 *인간은 성적 동기보다 사회적 동기에 의해 동기화되며
   인간의 행동은 목적적이고 목표 지향적임
 *인간은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환경을 창조하는 능력이 있음


11.인간중심 상담의 과정
 *제1단계 : 상담의 시작, 내담자의 방문
 *제2단계 : 상담상황의 정의 및 상담책임의 고지
 *제3단계 : 자유로운 감정 표현의 유도
 *제4단계 : 부정적인 감정의 수용 및 정리
 *제5단계 : 긍정적 감정의 출현
 *제6단계 : 긍정적 감정의 수용 및 정리
 *제7단계 : 자기 통찰 및 이해의 촉진
 *제8단계 : 가능한 결정 및 방향제시, 대안의 탐색
 *제9단계 : 긍정적 행동화
 *제10단계 : 심화된 통찰, 완전한 자기 이해에 의한 성장
 *제11단계 : 긍정적 행동의 증가 및 통합
 *제12단계 : 상담의 종결


12.인간중심 상담의 기술
 *일치성 또는 진실성
 *감정이입적 이해와 경청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13.형태주위 상담이론의 목표
 *개인의 성숙 및 성장
 *내담자의 감정, 지각, 사고, 신체가 모두 하나의     
   전체로서 통합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것
 *내담자가 '지금ㅡ여기"의 삶을 살도록 함
 *외부환경에 의존하던 내담자가 자기에게 방향을 돌려
   자신의 책임으로 받아들임


14.게슈탈트
 *여러 부분들이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를 형성하는 것
 *개체는 대상을 지각할 때 단순한 부분들의 집합이 아닌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조직화하여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서 지각
 *개인이 지니는 욕구나 감정은 전체로 조직된
   게슈탈트를 형성
 *각각의 개인은 자기 조정 능력에 따라 자신에게 필요한
   욕구나 감정을 결집함으로써 이를 조정해 나감
 *인간의 심리적 장애는 게슈탈트를 완전한 형태로써
   형성하지 못할 때 발생


15.형태주의(게슈탈트) 상담의 기술
 *욕구와 감정의 자각
 *환경 자각           *신체자각                      *언어 자각
 *과장하기            *반대로 하기                 *머물러 있기
 *빈 의자 기법      *자기 부분들 간의 대화
 *꿈을 통한 통합   *대화실험


16.의사교류분석 상담의 주요 개념
 *금지령              *대항금지령                   *초기결정
 *재결정              *스트로크                      *인생각본
 *심리적 게임     *라켓 감정


17.의사교류분석 상담에서의 자아의 구성요소
 *비판적 부모 자아
 *양육적 부모 자아
 *어른 자아
 *자유로운 어린이 자아
 *순응적 어린이 자아


18.의사교류분석 상담에서의 교류분석
 *상보교류 : 단지 두 개의 자아상태만이 관련, 자극과
                    반응의 방향이 수평적
 *교차교류 : 3~4개의 자아상태가 관련, 자극과 반응의
                    방향은 항상 아니지만 자주 교차됨
 *이면교류 : 3~4개의 자아상태가 관련, 메세지의 사회적
                    심리적 수준이 일치하지 않고 종종 상반됨


19.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의 ABCDE기법
 *Activating Event(선행사건)
 *Belief System(비합리적 신념체계)
 *Consequence(결과 ㅡ 부적절한 정서와 행동)
 *Dispute(논박 ㅡ합리적 신념)
 *Effect(효과 ㅡ 적절한 정서와 행동)


20.인지적 오류의 경향
 *임의적 추론 : 어떤 납득할 만한 증거가 없으면서도
                         임의대로 추론하는 것
 *선택적 추상화(정신적 여과) : 상황의 주된 내용이 아닌
                        특정 부분에만 주의를 기울여 이를 전체의
                        의미로 해석하는 것
 *과도한 일반화 : 한두 가지의 사건을 토대로 결론을
                          내리고 이를 일반화하는 것
 *개인화 : 자신과 상관없는 사건을 관련있는 것으로
                 이야기하는 것
 *이분법적 사고(흑백논리) : 모든 경험을 한두 개의
             범주로만 이해하고 중간지대가 없는 흑백논리로
             현실을 파악하는 것
 *과장.축소(과대평가.과소평가) : 어떤 사건 또는 한 개인
              이나 경험이 가진 특성의 한 측면을 그것이 실제
              가진 중요성보다 과대 과소평가 하는 것


21.현실주의 상담의 과정
 *제1단계 : 관계형성 단계
 *제2단계 : 현재 행동에의 초점화 단계
 *제3단계 : 자기행동 평가를 위한 내담자 처청 단계
 *제4단계 :내담자의 행동계획 발달을 위한 원조 단계
 *제5단계 : 내담자의 의무수행 단계
 *제6단계 : 변명거부 단계
 *제7단계 : 처벌 금지 단계
 *제8단계 : 포기거절 단계


22.대상관계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
 *대상 : 갈망이나 행동이 지향하고 있는 사람을 지칭
 *표상 : 사람이 어떻게 대상을 가지거나 소유하는가
           사람이 어떻게 정신적으로 대상 상징화하는가를
           의미
 *자기표상 : 아동이 자신의 환경 내에 있는 대상들이나
                    중요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하게
                    되는 자기에 대한 정신적인 표현
 *관계 : 자신이 느끼는 내면화된 관계로서 지각이나
            감정, 기억 등을 의미


23.실존주의 상담의 의의  및 특징
 *인본주의 심리학에 기초를 둔다
 *인간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인 탐구를 강조하며, 인간의
   가장 직접적인 경험으로서 자기자신의 존재에 초점
 *인간 존재의 불안의 원인을 본질적인 시간의 유한성과
   죽음 또는 부존재의 불안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인식
 *자유의 상황에서 개인의 선택 및 그에 따른 책임 강조
 *근본적인 목적은 인건 존재의 참된 의미를 발견하는것
 *프랭클(Frankl)은 '의미에의 의지(Will to Meaning)'
   를 강조하며 의미요법을 개발

�� 9월20일, 27일은 추석연휴로 잠시 쉽니다
      10월 첫주는 2일 화요일 저녁 7시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