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독서치료
* 발달적인 문제 적응상의 문제나 특정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참여자
*독서 치료자가 선정한 다양한 문학 작품을 매개
*치료자와 토론 글쓰기 그림그리기 역할극 등의 상호작용
통해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
2.관련치료
*시치료, 문학치료, 이야기치료, 영화/비디오치료
3.독서치료의 자료
*독서치료의 자료는 아주 다양
*책 ,잡지 신문, 시, 음악, 영화, 다큐멘타리등 읽고 만질 수
있는 모든 것
*내담자의 독서능력 생활연령 감정 자료의 길이 등을
고려하여 선정
4.독서치료의 장점
*책은 가장 쉽게 구할 수 있고 접할 수 있는 도구이다
*자기 방어를 줄이고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도록 하는
매개 역할을 자연스럽게 한다
*책은 즐거움과 함께 정보를 제공한다
*책속의 주인공을 통해서 자신과 비슷한 문제를 경험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5.독서치료 원리
*동일시, 카타르시스, 통찰
6.독서치료 과정
*준비단계
*독서자료 선택
*이해단계
*후속조치 및 평가
7.독서치료사의 자질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
*자신의 정신건강뿐만 아니라 주변사람의 마음의 상처와
장애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마음을 쓰는 사람
*특별히 치료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독서자료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
*인간이해 및 인간심리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는 사람
8.독서치료자의 역할
*독서치료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지식
*학제적성격 :
문학,문헌,정보학,상담학,교육학,종교학등에 대한 지식
*자신에게 알맞은 독서치료 스타일 개발
-정보제공형 독서치료
-상담자와 내담자의 촉진적 관계를 강조
-문학작품 자체를 강조하는 시치료
-자기조력적 독서치료
-글쓰기 치료
9.결론
*좋은 책 한 권은 개인의 인생을 변화시키며 운명을 바꾸
어 놓을 정도로 영향력이 있다
*인간성 회복과 상처 받은 자의 치유 필요
*독서의 중요성
*도서관의 역할이 더 어느 때 보다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