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심리학 개론 - 사고, 언어, 지능
*지도교수님: 홍 영근
*발표자 : 교수님과 학우님들
*일시장소 : 4월 8일 (월요일) 오후7시 507호
☆수업내용☆
< 사고와 언어 >
1) 사고
>> 개념 : 인지 - 생각하고, 인식하고, 기억하고, 의사소통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정신활동
개념 - 유사한 대상, 사건, 관념, 사람들의 정신적
집단화
>> 문제해결 : 전략과 장애물
: 우리는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
기술을 지님
♤ 시행착오 : 될 때까지 수천 번 시도
♤ 추단법 :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게 하는 단순한
사고 전략
♤ 통찰 : '아하!'하는 순간 알아냄. 새로운 깨달음
>> 좋은 혹은 나쁜 판단과 결정
- 직관 : 노력을 들이지 않고 이루어지는 즉각적이고
자동적인 감정이나 사고
♤ 가용성 추단법
추단법 - 빠른 판단을 가능케 하는 심적 지름길
가용성 추단법 - 기억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바탕으로 사건들의 가능성을 추정하는 것
♤ 과신 : 자신의 신념과 판단의 정확성을 실제보다 과잉
추정하는 경향성
♤ 신념집착 : 신념이 형성된 것을 근거로 하여, 이후의
것들을 불신하고 자신의 최초의 개념을
고수하는 경향성
♤ 틀짜기 효과 : 문제를 제기하는 방법에 따라 인간의
판단과 결정이 좌우됨
>> 창의적 사고
♤ 창의성 : 새롭고도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
♤ 지능 VS 창의성 - 최선의 해결책을 결정하기 위해 가용한
문제해결방안을 좁혀나가는 사고
♤ 창의성 = 확산적 사고
- 가능한 문제해결책의 수를 넓혀나가는 사고
2) 사고와 언어
>> 언어란?
언어 : 말하거나 쓰거나 신호하는 단어들과 의미를
의사소통하기 위하여 결합
언어의 기능?
- 마음에서 마음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함
- 세대를 거쳐 문명의 축적된 지식을 전달할 수 있게 해 줌
♤ 언어는 사고에 영향을 미친다?
언어 결정론 : 언어는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을 결정한다는
Whorf(1956)의 가설
♤ 사고가 언어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디어가 언어에 선행하는 경우도 존재
=> 사고와 언어는 양방향적 교통이 이루어짐!
< 지능 >
1) 지능이란?
: 새로운 상황에 대한 경험, 문제해결 및 상황 적응에 적합한
지식 사용에 대한 학습능력
>> 스피어먼의 일반지능 요소
Charles Spearman ( 1863 ~ 1945 )
우리는 하나의 일반지능( g )을 가지고 있음
- 일반지능은 모든 지능행동에 대한 기초임
- 일반지능이 높으면 언어영역, 공간과 추리 능력,
성적이 높다고 봄
>> 다중지능 이론
- '지능'우수자 = '학업' 우수자?
- 1980년대 이후 지능의 개념을 확장하려는 시도가 시작됨
- 지능은 한가지로 설명될수 없다!
♤ 가드너의 8가지 지능 - 언어, 논리, 수학, 음악, 신체운동,
자기이해, 대인관계, 자연탐구
♤ 스텐버그의 3가지 지능 - 8가지가 아닌 3가지 지능!
1. 분석적 지능
2. 창조적 지능
3. 실용적 지능
>> 정서지능
♤ 사회지능 :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는 것
♤ 정서지능 : 정서를 지각하고, 이해하고, 처리하고, 사용하는
능력
♤ 정서사용능력(적응적 사고나 창의적 사고하기)
- 69개국 교차연구 : 정서지능이 높으면 더 나은 직업
수행능력, 장기적 보상 추구, 일과
결혼, 양육상황에서 성공적
2) 지능 평가하기
>> 지능검사 : 개인의 정신적 적성을 평가하고, 숫자로 나타낸
점수를 사용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기 위한 방법
- 성취검사 : 이미 학습한 것을 '평가'하는 검사
- 적성검사 :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려는 능력을 '예측'하는
검사
♧ 알프레드 비네 : 학업성취 예측
♧ 루이스 터먼 : 생득적 IQ
♧ 데이비드 웩슬러 : 언어와 수행 하위검사
지능검사(WISC)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