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청소년상담학과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BDU 검색
# 강좌체험 # 국가자격증 # 동아리
검색닫기
전체메뉴

학생활동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동아리

누리 스터디 (19.04.08)

  • 2019-04-16
  • 상담치료학부 관리자
  • 1427
190408 누리스터디 1.jpg_0


*주제 : 심리학 개론 - 사고, 언어, 지능

*지도교수님: 홍 영근

*발표자 : 교수님과 학우님들

*일시장소 : 4월 8일 (월요일) 오후7시 507호

 

☆수업내용☆

< 사고와 언어 >

1) 사고

    >> 개념 : 인지 - 생각하고, 인식하고, 기억하고, 의사소통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정신활동
                   개념 - 유사한  대상, 사건, 관념, 사람들의 정신적
                             집단화

    >> 문제해결 : 전략과 장애물
         : 우리는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
           기술을 지님

         ♤ 시행착오 : 될 때까지 수천 번 시도
         ♤ 추단법 :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게 하는 단순한
                          사고 전략
         ♤ 통찰 : '아하!'하는 순간 알아냄. 새로운 깨달음


    >> 좋은 혹은 나쁜 판단과 결정
          - 직관 : 노력을 들이지 않고 이루어지는 즉각적이고
                      자동적인 감정이나 사고

          ♤ 가용성 추단법
               추단법 -  빠른 판단을 가능케  하는 심적 지름길
               가용성 추단법 - 기억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바탕으로 사건들의 가능성을 추정하는 것
             
         ♤ 과신 : 자신의 신념과 판단의 정확성을 실제보다 과잉
                       추정하는 경향성

         ♤ 신념집착 : 신념이 형성된 것을 근거로 하여, 이후의
                              것들을 불신하고 자신의 최초의 개념을
                              고수하는 경향성

         ♤ 틀짜기 효과 :  문제를 제기하는 방법에 따라 인간의
                                    판단과 결정이 좌우됨

  >> 창의적 사고

       ♤ 창의성 : 새롭고도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
       ♤ 지능 VS 창의성 - 최선의 해결책을 결정하기 위해 가용한
                                       문제해결방안을 좁혀나가는 사고
       ♤ 창의성 = 확산적 사고
             - 가능한 문제해결책의 수를 넓혀나가는 사고

 2) 사고와 언어

  >> 언어란?
       언어 : 말하거나 쓰거나 신호하는 단어들과 의미를
                 의사소통하기 위하여 결합
       언어의 기능?
         -  마음에서 마음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함
         -  세대를 거쳐 문명의 축적된 지식을 전달할 수 있게 해 줌

        ♤ 언어는 사고에 영향을 미친다?
             언어 결정론 : 언어는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을 결정한다는
                                   Whorf(1956)의 가설

       ♤ 사고가 언어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디어가 언어에 선행하는 경우도 존재

        => 사고와 언어는 양방향적 교통이 이루어짐!


< 지능 >

1) 지능이란?
     : 새로운 상황에 대한 경험, 문제해결 및 상황 적응에 적합한
       지식 사용에 대한 학습능력

  >> 스피어먼의 일반지능 요소
       Charles Spearman ( 1863 ~ 1945 )
       우리는 하나의 일반지능( g )을 가지고 있음

       - 일반지능은 모든 지능행동에 대한 기초임
       - 일반지능이 높으면 언어영역, 공간과 추리 능력,
         성적이 높다고 봄

  >> 다중지능 이론
       - '지능'우수자  = '학업' 우수자?
       - 1980년대 이후 지능의 개념을 확장하려는 시도가 시작됨
       - 지능은 한가지로 설명될수 없다!

          ♤ 가드너의 8가지 지능 - 언어, 논리, 수학, 음악, 신체운동,
                                                  자기이해, 대인관계, 자연탐구
          ♤ 스텐버그의 3가지 지능 - 8가지가 아닌 3가지 지능!
               1. 분석적 지능
               2. 창조적 지능
               3. 실용적 지능

  >> 정서지능
       ♤ 사회지능 :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는 것
       ♤ 정서지능 : 정서를 지각하고, 이해하고, 처리하고, 사용하는
                             능력
       ♤ 정서사용능력(적응적 사고나 창의적 사고하기)
            - 69개국 교차연구 : 정서지능이 높으면 더 나은 직업
                                           수행능력, 장기적 보상 추구, 일과
                                           결혼, 양육상황에서 성공적

2) 지능 평가하기
    >> 지능검사 : 개인의 정신적 적성을 평가하고, 숫자로 나타낸
                         점수를 사용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기 위한 방법
        
         - 성취검사 : 이미 학습한 것을 '평가'하는 검사
         - 적성검사 :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려는 능력을 '예측'하는
                            검사

     ♧ 알프레드 비네 : 학업성취 예측
     ♧ 루이스 터먼 : 생득적 IQ
     ♧ 데이비드 웩슬러 : 언어와 수행 하위검사
                                       지능검사(WISC)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