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심리학 개론 - 발달
*지도교수님: 홍 영근
*발표자 : 교수님과 학우님들
*일시장소 : 4월 15일 (월요일) 오후7시 601호
☆수업내용☆
< 발달심리학의 주요 쟁점 >
1) 전 생에 발달이란?
>> 발달의 개념
¤ 초기 개념 - 긍정적 변화가 많이 일어나는 인생 초기의
성장과정에 초점
¤ 현재 개념 - 임신부터 죽음의 순간까지 전 생애에 걸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어나는 모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모든 변화
>> 다학제적 학문으로서의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 인간발달은 중다학문적 지식을 요구(생물, 신경과학,
사회학, 가족학...)
- 신체적, 인지적, 사회학적 변화를 인생의 주기에 따라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
- 발달은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나고 그 과정에서 많은
변인들이 영향을 줌
>>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
발달심리학이란?
- 인간의 발달 : 생물학적 힘 & 환경의 상호작용
2) 발달심리학의 주요 쟁점
>> 선천성과 후천성
인간발달은 주로 선청성의 결과인가? 아니면 후천성의
결과인가?
>> 연속적 & 비연속적 과정
>> 안정성과 변화
인간의 특성 중 일생에 걸쳐 유지되는 부분은?
< 태아기, 유아기, 아동기>
1) 태아기 발달과 신생아
>> 임신
- 난소에서 성숙한 난자 배출
- 2억개 이상의 정자들 중 난자에 도달한 소수의 정자가
난자의 보호막을 부식 시키는 소화 효소 방출
- 일련의 화학적 사건들이 시작되어 난자가 단일세포로
융합
>> 태아기 발달
- 발아기(수정 후 2주)
- 배아기(수정 후 2주 ~ 8주)
- 태아기(수정 후 8주 ~ 출생전)
2) 유아기와 아동기
>> 신체발달
♤ 뇌발달
- 자궁 안에서 뇌는 1분당 250,000개의 폭발적인
비율로 신경세포 형성, 하지만 신경계는 미숙한 상태
- 출생 후, 분화하는 신경망은 급격하게 성장
- 3~6세, 전두엽에서 빠른 성장 ~ 정신적 능력 급등
♤ 운동발달
- 발달하는 뇌는 신체적 협응을 가능케 함
- 유아의 근육과 신경계가 성숙해짐에 따라 정교한
기술이 나타남
♤ 뇌 성숙과 유아의 기억
- 유아 기억상실증 : 초기의 의식적인 기억을 할 우 있는
평균적인 나이는 3.5세
- 4세 이전의 경헝은 거의 회상할수 없으나, 그 당시에도
우리의 기억은 정보틀 처리하고 있었음
>> 인지발달
♤ 피아제의 이론
*장 피아제(1896 ~ 1980)
- 아동의 인지발달(사고, 지식, 기억, 의사소통 등)과
관련된 모든 심적 활동의 발달을 연구
- 1902년, 아동의 지능 검사 문항 개발 작업중, 아동의
틀린답에 흥미를 가짐 ==> 특정 연령의 아동들이
저지르는 오류가 놀라울 졍도로 유사
* 피아제의 핵심 아이디어
- 세상과 사물에 대한 체계화된 심리적 이해 방식인
도식 개념 도입
- 인지발달의 원동력은 경험을 이해하려는 끊임없는
노력
- 인지발달은 실수를 통해 형성됨
♤ 대안적 관점 : 비고츠키와 사회적 아동
* 레고 비고츠키(1896~1934)
- 러시아 발달심리학자
- 아동의 마음이 어떻게 언어를 통해 발달하는지 연구
- 아동은 점차 언어로 사고, 문제 해결에 언어를 사용
♤ 피아제 이론에 대한 현재 생각
* 마음이 발달하는 방법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을
불러일으킴
* 발달은 더 연속적인 것
* 보다 더 이른 연령대에 사고의 각 유형이 시작됨
>> 사회성 발달
♤ 애착의 근원
* 애착 : 아동과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정서적 유대
- 신체접촉 : 할로우 실험
- 친숙성 : 친숙성에 바탕을 둔 애착은 '정서적 시기'
동안에 형성됨
♤ 애착의 차이
* Ainsworth(1979)의 낯선 상황 실험
- 엄마가 있을 때, 떠날 때, 돌아왔을 때의 반응
* 애착 형성 과정에서 발달시킨 내적 작동 모델은 이후
인간관계에 영향
<청소년기, 성인기 >
1) 청소년기
♤ 청소년기 : 아동에서 어른으로 변화하는데 소비되는 시기
성적 성숙의 신체적 시작으로 출발하여 독립적
성인의 신분으로 사회적 성취와 함께 끝남
>> 신체발달 : 청소년기는 사춘기와 함께 시작
- 호르몬의 급증
- 신체적 변화
- 뇌의 성장
- 변연계 발달 + 호르몬 급등 + 상대적으로 느린 전두엽
발달 : 충동성, 위험행동, 정서적 폭풍
>> 인지발달
* 추리력 발달 - 10대 초기의 추리 '자기 자신에 집중'
* 도덕성 발달 - 옳고 그름을 구분하는 것
♤ 도덕적 추론
- 피아제 '아동의 도덕판단은 인지발달에 기초한다'
- 콜버그, 피아제의 의견에 동의
- '도덕적 사고 수준' 단계 제안
♤ 도덕적 행동
- 도덕적 생각과 정서만으로 충분한가? 행동도
중요하다!
- 타인의 감정에 공감 + 자신의 충동을 억누르는 만족
지연
- 도덕적 '행동'이 도덕적 '태도'를 만든다
>> 사회성 발달
♤ 정체성의 형성
삶의 각 단계에는 '심리사회적 과제'와 해결해야 할
'위기'가 있다!
☆ Erik Erikson(1902~1994)
유아기(0~1세) - 신뢰 대 불신감
초기아동기(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학령전기(3~6세) - 주도성 대 죄의식
학령기(6세~사춘기) - 자신감 대 열등감
청소년기(10~20대) - 정체감 대 역할혼란
성인초기(20~40다 초) - 친밀감 다 고립감
성인중기(40~60대) - 생산성 대 침체감
노년기(60대 후반) - 자아통합 대 절망
♤ 사회적 정체성
- 자기 개념 중에 '우리'의 측면
- 집단 장체성
* 청소년기 꼭 경험해야 할 과제
2) 성인기
일생에서 가장 길고, 평생 계속 됨. 하지만 삶의 초기에 비해
일반화가 어려움
>> 신체 발달
- 우리의 신체적 능력은 20대 중반에 최고조에 달함
- 성인 중기의 신체적 변화 : 신체능력 저하의 가속화
- 상인 후기의 신체적 변화 : 체력저하, 감각 감소, 질병,
뇌 노화 - 기억력 감퇴
>> 인지 발달
신체 능력처럼 인지 능력도 나이가 듦에 따라 감퇴하는가?
- 기억력과 같이 인지 능력 감소
>> 사회성 발달
♤ 성인기 연령과 단계
중년의 위기?
- 몇몇 심리학자들은 '중년으로의 전의'가 많은 사람들
에게 위기, 후회, 좌절감을 느끼게 하는 시기라고 주장
- 하지만 대규모 표본 연구 결과 중년의위기는 없다!
♤ 성인기 몰입
성인기 삶을 지배하는 2가지 : 친밀감, 생산성
♤ 사랑
가치관과 관심사를 공유, 정서적, 재정적 지원을 공유,
친밀한 자기노출
♤ 일
당신은 누구입니까 = 당신은 무슨일읗 하고 계십니까
인간관계 및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
Freud : 직업이 자기실현과 삶의 만족에 공헌
>> 전 생애에 걸친 웰빙
- 나이 들면 행복이 감소하는가? 아니다!
- 연령과 삶의 안족에 대한 갤럽의 연구
- 성공적 노화
생물삭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영향
*** 다음주부터 3주간 휴강입니다.
시험준비 잘하시고 좋은 결과와 함께 건강한 얼굴로
5월 둘째주에 뵙겠습니다~^^
홧~~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