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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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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 스터디 (19.09.23)

  • 2019-10-01
  • 상담치료학부 관리자
  • 1105

♡ 9월 23일 누리스터디소식 ♡

*주제 : 성격심리학
*지도교수님 : 홍 영근 교수님
*발표자 : 유 은하 선생님
*일시장소 : 9월 23일(월요일) 오후7시 504호


< 정신분석방략2 >

Jung, Erickson


♧ 수정단계이론

     프로이드 발달단계(5단계)를 약간 수정

     Carl Gustav Jung (1875~1961): 중년의 위기
       - 정신의 구조(의식, 개인무의식, 집단 무의식)
       - 원형(페르조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 자기)
       - 중년의 위기
       - 자기실현

     Erik Homburger Erikson(1902~1904)
       - 심리사회적 발달
       - 성격은 위기를 해결하는 방식에 의해 결정됨

    ♧ 수정단계이론
         ◇ 성격 발달 : 8단계, 전 생애 자아발달 강조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사회문화적 영향 강조(부모, 환경)
              ¤ 발달단계에는 각각 발달과업이 있음
              ¤ 성격은 위기를 해결하는 방식에 의해 결정
                  - 성공하면, 긍정적 요소가 자아에 형성
                  - 실패하면, 부정적 요소가 자아에 형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1단계 : 기본적 신뢰와 불신(출생~1,2년) - 구강기
                     원하는 것을 얻고 자신이 안전한 곳에서 살고 있음을
                     경험하면 아기는 세상을 신뢰하게 됨
                     ''아~이세은 살만한 곳이다'' - 가장 밑바탕의 버팀목
   
        2단계 : 자율(자동)과 수치심/의심(18개월~2~3세) - 항문기
                    경험, 탐색, 성춰감 -> 자율성
                    통제, 혼내거나 겁주면 -> 수치심

        3단계 : 솔선과 죄책(내탓)(3세~5~6세) - 남근기
                    프로이드의 오이디프스기와 겹치는 시기로 또래들과
                    경쟁하고 자기가 원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동안 아이의 주도성이 길러짐

        4단계 : 근면과 열등(6세 ~ 11세) 학령기 - 잠재기
                    공식적 교육을 받는 시기
                    열심히 노력하는 것을 통해 성취감을 맛보게 됨
                    실패하면 열등감이 생김

       5단계 : 정체와 역할혼미(12,13세 ~ 20세)  - 사춘기
                   인지기능 발달
                   내가 누구인지, 또 사회에서 어떤일을 할수 있는지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면서 건강한 정체성을 만들게 됨
                  ''소속감과 탐색'' 소속감을 거부하고 탐색만 하면
                   어딘가 머무르기 어렵고 여행을 다닌다든지 무엇을
                   시도만 할뿐 마무리가 잘 안됨..
                   ex) 취업을 못하고 자격증만 딴다든지...

      6단계 : 친밀과 고립(20세 ~ 40세) - 성인초기
                  심리, 경제적 독립 시기, 직업선택, 배우자 선택
                  친구, 연인관계, 타인과 친밀한 관계 형성
                  성공 -> 친밀감형성, 실패 -> 고립감

      7단계 : 생산과 침체 (25세 ~ 60세) - 성인중기
                  다음세대를 낳고, 양육, 교육, 인도하는 역할 수행
                  자기가 직접 성취하는 것보다 이제는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면서 성취감을 느낌. 후배들에게 감사를
                  받는 것이 중요한 시기. 물려줄 것이 없다고 느끼면
                  침체에 빠진다.

      8단계 : 자아통합과 절망(60세 이후) - 성숙기
                  긍정적 평가 - 자아통합,  부정적 평가 - 절망감
                  이제는 인생을 정리하고 돌아보면서 삶의 의미에 대해
                  음미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중요. 이 단계를  잘 넘긴
                  사라은 삶의 통찰과 지혜를 얻는다.


    [ Adler, Murray, 자아심리학 ]

     프로이드 초기이론과 다른 동기이론
         - 동기수 확장
         - 삶의 욕구나 리비도외의 욕구 강조

♧ 아들러의 인간동기이론
     - 기본적으로 열등감을 가지고 있음
     - 열등감 -> 보상, 우월의 추구

♧ Murray의 중다욕구모형
     - 성/우월추구 외 39개의 인간욕구
       머레이 이론 : 중다욕구모형은 욕구가 성욕, 공격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또한 아들러가 말하는 우월에 대한
       욕구만이 아니라 더 많은 욕구들이 있다. 욕구와 환경적
       압력을 함께 연구. 성격을 분석 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환경을 따로  분석해야 한다.

       머레이 주제통각검사(TAT)
        - Thematic Apperception Tast : 남녀 각각 20개의
          인물자극을 가지고 공상연구를 하는 투사법의 하나입니다.
          오늘날에는 피검사에게 적합한 몇 장의 카드를 선택해서
          실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검사법은 특정한 그림을 검사 대상자에게 제시하고,
          그 그림에 대한 대상자의 반응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인데, 대상자가 제시된 그림으로부터 받은 자극을
          이야기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투사하는 자신의 상상, 경험,
          바람 및 의식적, 무의식적 갈등, 충동, 억압 등을 분석,
          해석함으로써 대상자가 가진 인격의 내용을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자아심리학 >
  ♤ Hartmann의 자아심리학
       - 자아심리학의 창시자
       - 자아
         자아를 원초아에서 분리하여 외부세계의 관점에서 재조명.
         자아에는 갈등이 없는 부분이 있이며 이는 원초아의 힘과
         갈등으로부터 독립적으로 발달한다고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