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청소년상담학과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BDU 검색
# 강좌체험 # 국가자격증 # 동아리
검색닫기
전체메뉴

학생활동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동아리

누리 스터디 (19.11.04)

  • 2019-11-19
  • 상담치료학부 관리자
  • 1323
191104 누리.jpg_0

♡ 11월 4일 누리스터디소식 ♡

*주제 : 성격심리학
*지도교수님 : 홍 영근 교수님
*발표자 : 김 소현 선생님
*일시장소 : 11월 4일(월요일) 오후7시 504호

 

<< 환경적 방략 2 >>

  1강   조작적 조건형성(1)

   ♧ 조작적 조건형성
  
       * 전통적 스키너 학파
          >> 스키너(1904 ~1990)
          >> 학습은 행동의 결과에 의해 일어남
          >> 특정 행동의 결과가 긍정적이면 행동을 반복함
          >> 결과가 부정적일 때 행동은 반복되지 않음
          >> 행동을 이론적 구성개념으로 설명하는 것 거부
          >> 행동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조건들간의 관계 찾음

       * 반응행동과 조작행동의 성질
          >> 반응행동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행동, 이미 존재하는 행동
                ex) 동공확대, 눈 깜박임
           >> 조작행동
                유기체가 특정한 결과를 얻기 위해 하는 행동
                 ex) 김연아

            ☆ 반응행동 -> 반사 : 설명할수 있지만
                 조작향동 -> 학습 : 설명할수 없다.
        
        * 강화
           >> 강화 : 반응 뒤에 보상이 제공되어 반응 경향성이
                          증가하는 현상
           >> 강화물 : 반응경향성을 증가시키는 사물이나 사건

Pigeon Ping Pong Clip

https://youtu.be/vGazyH6fQQ4

 


  
            >> 정적강화 : 반응 후 정적자극을 주어 반응경향
                                  높이는 것
            >> 부적강화 : 반응 후 혐오자극이 사라져 반응경향
                                  높이는 것
            >> 정적-부적강화의 공통점 : 반응확률을 증가시킴

         * 행동촉진
            >> 촉진 : 행동을 수행하도록 말하거나 상기시킴
            >> 용암 : 촉진이 점차 사라지는 것

Changing Behavior with Operant Conditioning

https://youtu.be/fLoHH03QAAI

 


          * 행동유발
             >> 행동조성(Shaping) :  유기체가 목표행동을 하도록
                                                     점점 더 유사한 행동에 보상

Pigeon Turn

https://youtu.be/xt-ycTMISwg

 

 


  2강   조작적 조건형성(2), 사회학습이론(1)

  ♧ 조작적 조건형성

       * 강화계획
           >> 강화물을 제시하는 방법
           >> 강화효과는 강화 시기와 방법에 따라 다양
           >> 연속강화(100%강화)
           >> 부분강화(간헐적 강화) - 시간, 반응수에 따라 네가지
                ㆍ고정비율강화 계획 
                ㆍ변동비율강화계획
                ㆍ고정간격강화계획 
                ㆍ변동간격강화계획

  ◇ 사회학습이론
       * Albert Bandura (1925  ~) 91세
       * 사회학습심리학자들은 세 가지에 주로 관심
          1.어떤 과정을 통해 사회학습이 일어나는가?
          2.누가 사회학습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3.어떤 성격특성이 사회학습을 통해 형성되는가?

Children see, Childern Do. HIGH QUALITY

https://youtu.be/5JrtpCM4yMM

 

 

 ◇ 관찰학습
     * 타인의 행동을 접한 결과 행동이 변화하는 과정
     * 관찰학습의 네 단계
        1.주의
        2.파지(기억)
        3.재현(생산)
        4.동기화(수행)

       [1] 주의과정
           ㆍ단순한 노출로 주의가 일어나지 않음
           ㆍ주의를 기울여야 함
             < 주의에 영향을 주는 변인 >
               ¤ 모델의 특성 : 모델의 나이, 성별, 지위
               ¤ 학습자와 모델간의 유사성
               ¤ 유능성 : 연예인, 전문가


     
3강  사회학습이론(2)

   ♧ 초기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주의, 파지, 재현, 동기화)

           [3] 재현과정
              ㆍ심상 및 언어로 저장된 표상을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
              ㆍ연습을 통해 완숙한 수행가능
                 < 재현과정의 네가지 하위단계 >
              ㆍ반응의 인지조직화
              ㆍ반응시작
              ㆍ반응조정
              ㆍ반응정교화

          [4] 동기과정
              ㆍ학습(획득) 수행 구분
              ㆍ학습한 모든 것을 수행하는 것 아님
              ㆍ수행은 동기가 있어야 함
              ㆍ적절한 동기가 수행을 일으킴

      < Bandura의 보보인형연구 >
         ¤ 목적 : 관찰을 통해 학습이 일어나는가?

         ¤ 플라스틱 보보인형, 짧은 영화를 보여줌
         ¤ 여자 모델 연속 되는 네 가지  공격행동

https://youtu.be/dmBqwWlJg8U

 


       < 관찰학습이 나타나는 다양한 영역 >
         ¤ 아동은 부모 행동을 관찰해서 학습
         ¤ 기술, 기준, 자기효능감, 자존감, 행동방식 등
         ¤ 기쁨/공포증의 정서 반응도 관찰학습
           
      < 관찰자와 모델특성 >
         ¤ 모델의 특성에 따라 모방의 정도 다름
              [ 잘 모방되는  모델의 특성 ]
               1. 모델과 관찰자와의 유사성 : 여자, 남자, 나이 등
               2. 한 사람의 행동보다 다수의 일관성 있는 행동 : 방뇨
               3. 단일 모델의 일관성 있는 행동
               4. 기술/판단력이 요구되는 과제에서 유능한 사람


  ♧ 문화적 성역할의 사회 환경

     * 문화적 성역할의 사회학습
       >> 남자와 여자의 성역할은 유전적으로 결정된 것일까?
            남아 : 경쟁, 독립적 활동 좋아함
            여아 : 양육, 공감, 협동을 좋아함
       >> 학습원리들이 함께 작용
            남아와 여아는 다른 강화를 받음
             - 여아는 인형놀이, 남아는 전쟁놀이
            유사성에 따른 관찰학습
             - 여아는 엄마, 남아는 아빠의 행동 따라 함

       ■ 바움린드의 4가지 양육방식
          Diana Baumrind (1927~2018) : 발달심리학자
          양육방식의 차이 조사 (1967, 1971)
           : 수용적 관심(수용), 엄격한 지도감독(통제)
 

   ♧ 양육방식

       * 권위있는 양육방식

         >> 수용 높고 통제 높음
              일관성 있는 지시, 엄격한 통제, 충분한 설명
              온정적, 귀납적, 처벌하지 않는 양육방식
         >> 권위주의적 양육방식
              수용 낮고, 통제 높음
              일방적  명령, 설명, 설득 없음, 제한하고, 거부적
         >> 지나치게 관대한 양육방식
              수용 높고 통제 낮음
              자율적으로 행동하도록 함
              규칙이 없으며, 쉽게 아동의 요구를 들어줌
         >> 무관심한 양육방식
              수용 낮고, 통제 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