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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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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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T 자격증이란?

SMAT는 서비스경영 자격증이며, 서비스 산업의 인재표준이자 국가공인자격시험이다. Module A, Module B, Module C가 있으며 개별 모듈별로 응시할 수 있다.

자격증 관리 및 시행기관

자격검정기준

응시자격

학력, 연령, 성별 등의 제한이 없음

시험과목
  • 1급(컨설턴트) : A+B+C 3개 Module 모두 취득 (프로페셔널, 전문가)
  • 2급(관리자) : A+B or A+C 2개 Module 취득 (직무별 특성화 인재)
  • 3급(실무자) : A(기본) 1개 Module 취득 (서비스산업 신입사원)

Module A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검정목표] 고객 접점에서 올바른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실무자 양성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Module A) - 모듈,과목,문제형식으로 구성
모듈 과목 문제형식
(Module A)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매너/에티켓
  • 총 50문항 100점 만점
  • 총 50문항 100점 만5가지 유형 혼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 사례형, 통합형)
이미지 메이킹
고객심리의 이해
고객 커뮤니케이션
회의기획 및 의전실무

Module B (서비스마케팅·세일즈))

[검정목표] 서비스 현장에서 CRM 및 상담역량을 바탕으로, 서비스 유통관리 및 코칭/멘토링을 통해 세일즈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관리자 양성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Module A) - 모듈,과목,문제형식으로 구성
모듈 과목 문제형식
(Module B)
서비스마케팅/세일즈
서비스 세일즈 및 고객상담
  • 총 50문항 100점 만점
  • 총 50문항 100점 만5가지 유형 혼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 사례형, 통합형)
고객관계관리(CRM)
VOC 분석/관리 및 컴플레인 처리해
서비스 유통관리
코칭/교육훈련 및 멘토링/동기부여

Module C (서비스운영전략)

[검정목표] 서비스 현장에서 CSM 및 HRM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수한 서비스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공급/수요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운영전략 관리자 양성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Module C) - 서비스운영전략
모듈 과목 문제형식
(Module A)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산업 개론
  • 총 50문항 100점 만점
  • 총 50문항 100점 만5가지 유형 혼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 사례형, 통합형)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및 품질관리
서비스 공급 및 수요관리
서비스 공급 및 수요관리
고객만족경영(CSM) 전략

합격기준

  • 100점 만점 총 70점 이상 합격
  • 각 과목별 40점 미만 과락 처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