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사 및 건강가정·가족복지 전문가로서의 직무와 역할, 과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중심으로 4개의 전공역량을 도출함
| No | 전공역량 | 전공역량 정의 | 
|---|---|---|
| 1 | 사회복지 가치와 윤리 실천역량 | 
 | 
| 2 |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역량 | 
 | 
| 3 | 사례관리/면담역량 | 
 | 
| 4 | 사회복지행정역량 | 
 | 
| 구분 | 세부내역 | |||
|---|---|---|---|---|
| 전공역량 | 사회복지 가치와 윤리 실천 역량 |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 역량 | 사례관리/면담 역량 | 사회복지행정 역량 | 
| 전공 하위역량 | 
 | 
 | 
 | 
 | 
| 학년 | 학기 | 교과목 | 전공역량 | |||
|---|---|---|---|---|---|---|
| 인간심리이해와 통찰 역량 | 심리상담 역량 | 심리검사 활용 역량 | 특수집단 상담 역량 | |||
| 하위역량 | ||||||
| 
 | 
 | 
 | 
 | |||
| 1 | 1 | 심리학개론 | ● | ◐ | ◯ | ◯ | 
| 발달심리학 | ● | ◯ | ◯ | ◯ | ||
| 2 | 긍정심리학 | ● | ◐ | ◐ | ◯ | |
| 성격심리학 | ● | ● | ● | ◯ | ||
| 2 | 1 | 사회심리학 | ● | ◯ | ◯ | ◯ | 
| 이상심리학 | ● | ◐ | ◯ | ◯ | ||
| 상담이론 | ● | ● | ◯ | ◐ | ||
| 2 | 학습심리학 | ● | ◐ | ◯ | ◯ | |
| 임상심리학 | ● | ◐ | ● | ◯ | ||
| 심리측정 및 평가 | ● | ● | ● | ◐ | ||
| 3 | 1 | 집단상담 | ◐ | ● | ◯ | ◐ |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 ◐ | ● | ◯ | ◐ | ||
| 청소년심리 및 상담 | ◐ | ● | ◐ | ◐ | ||
| 성인발달과 노인상담 | ● | ● | ◐ | ● | ||
| 2 | 학교상담 | ◐ | ● | ◐ | ● | |
| 행동수정 | ◐ | ● | ◯ | ● | ||
|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 ◐ | ● | ◯ | ● | ||
|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 | ● | ● | ◯ | ◐ | ||
| 4 | 1 | 대인관계상담 | ● | ● | ◯ | ◐ | 
| 범죄심리 및 상담 | ● | ● | ◯ | ● | ||
| 긍정심리코칭검사 | ● | ● | ● | ● | ||
| 정신건강론 | ● | ◯ | ◯ | ◯ | ||
| 2 | 발달정신병리학 | ● | ◯ | ◯ | ● | |
| 중독과 트라우마상담 | ● | ● | ◯ | ● |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 ◯ | ◯ | ◯ | ||
| 청소년복지론 | ● | ◯ | ◯ | ● | ||
● : 연계성 강함, ◐ : 연계성 보통, ◯ : 연계성 약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