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노인복지학과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BDU 검색
# 사회복지현장실습 # 국가자격증 # 진로설계모형 # 학과활동
검색닫기
전체메뉴

커뮤니티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노인복지연구 10월 스터디 : 패러사이트 싱글의 출현과 변화

  • 2023-10-23
  • 최유미
  • 171

지난 10월 17일 노인복지학과 스터디 노인복지연구 스터디를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달에는 가족난민이라는 도서의 내용 중 '패러사이트 싱글의 출현과 변화라는 주제로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주제에 대해 오정미(2학년) 학생께서 경제사회문제, 인구구조변화에 따른 패러사이트싱글의 개념도 변화된 내용을 발표하였으며,  토론을 통해 우리나라도 유사한 형태의 싱글의 증가가 어떤 문제가 될 것인지에 대해 토론 주제를 제시하였답니다. 


토론을 통해 우리나라에서도 예측되는 문제로 출산율 감소, 노인세대 부양 부담(사회적 비용) 등의 문제를 꼽았으며, 국가별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다양한 정책들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특히, 스터디에 참여한 학생들은 현대사회는 결혼을 해도 자녀양육에 대한 부담, 결혼을 하지 않은 독신은 혼자서 살아가야 하는 노후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공유하고 어떻게 노후를 잘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생각을 해 보는 시간이라는 소감을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참ㅇ

노인복지연구 스터디는 매월 셋째 화요일 진행하고 있으며, 11월 스터디는 21일(화) 19시 온라인(웹엑스)으로 가족난민이 되지 않기 위한 개인의 노력이라는 주제로 강연화 학생께서 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