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BDU 검색
# 학과로드맵 # 강좌체험 # 졸업 후 진로 # 국가자격증
검색닫기
전체메뉴

교육과정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교과목개요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보건행정 현장에서 효과적인 보건행정의 시행을 위한 보건행정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한 원리와 내용들을 이해하고 실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보건의사소통 (Health Communication)

보건전문인이 현장에서 효과적 업무수행을 위해 습득해야하는 보건커뮤니케이션 상황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자 한다.

보건사업관리 (Health Project management)

개인 및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국가나 공공 기관 차원에서 실시하는 체계적이고도 조직적인 다양한 보건사업 또는 건강증진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기 위한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고자 한다.

보건교육실습 (Health Education Field Training)

보건의료관련 기관 등의 현장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학습의욕을 고취하고 보건의료현장에서의 적응력 향상 및 취업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병원경영학 (Hospital Management)

과학적 병원관리의 기초로서 필요한 경영학의 개념 및 이론적 지식과 실질적인 경영마인드를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병원의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경영 성과의 측정, 의료의 질 관리, 조직, 인적 자원의 관리 등에 관한 기법들을 습득할 수 있다.

보건의료관광행정 (Medical Tour Coordinator Administration)

보건의료관광행정의 무엇인지 이해하고, 의료관광의 유형과 특징, 원무 관리, 리스크관리, 의료관광법규를 학습함으로서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로서 필요로 하는 보건의료관광행정지식을 학습한다.

의료제도론 (Medical System)

의료서비스의 세계화에 맞춰 각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의료제도를 비롯하여 의료제도가 발전해온 과정 등을 학습함으로서 우리나라 의료제도의 올바른 방향을 판단하고 의료기관의 운영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병원회계와 재무 및 세무 (Hospital Accounting and Financial Management)

의료기관 경영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병원회계와 재무 및 세무를 학습함으로서 의료기관의 행정가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회계·재무·세무 능력을 향상하여 의료기관 전문 행정가양성에 필요로 하는 위한 재정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보건의료관광마케팅(Health Tourism Marketing)

국제화되는 의료시장에서 외국인환자를 유치하고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진료서비스지원, 관광지원, 국내외 의료기관의 국가 간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의료관광 마케팅, 의료관광 상담, 리스크관리 및 행정업무 등을 담당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글로벌헬스케어산업의 발전 및 대외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병원인사조직관리(Hospital Organization & Personnel Management)

병원운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병원의 조직과 이를 움직이는 병원인력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운영체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조직인사관리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병원홍보마케팅(Hospital Public Relations Marketing)

오늘날 사회 환경의 변화와 함께 치열한 경쟁 상황은 보건의료서비스 영역 또한 예외가 아니다. 어려운 환경에 대처하기 위하여 마케팅이론은 절실하게 요청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마케팅환경, 마케팅 믹스 등 필요로 하는 마케팅 이론을 학습한다.

보건의료서비스지원관리(Health services support management)

서비스산업은 선진국에서 70%를 상회하는 중추적인 산업이다. 박식한 고객들이 주도하는 의료서비스시장의 동향과 고객들의 요구와 욕구, 기대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의료조직들이 대응할 수 있는 흥미 있는 사례와 방법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병원경영정보분석(Hospital Management Information Analysis)

병원을 운영 및 기획을 위하여 병원의 진료실적 및 재무적 정보의 기초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전반적인 병원사업계획, 재무능력, 투자의사결정, 자금조달방법 등을 다루어 효과적인 경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의료보험(Health Insurance)

우리나라 의료보험의 역사, 제도 변천과정과 의료보험의 일반적 원리 등을 습득함으로서 우리나라 의료보장제도를 작동시키는 정부의 역할, 의료계의 역할, 국민의 역할을 이해하고 의료 서비스의 최종 소비자인 국민의 건강증진을 목표로 의료보장제도를 탐구한다.

보건정보관리학(Healthcare Information Management)

병원업무에 활용되고 있는 각종 첨단의료장비의 운영체계와 전산의료정보체계를 이해시키며 보건의료와 관련된 각종 자료의 수집, 정리, 분석에 능력을 배양하고 의료정보전달 체계의 효과적인 확보방안을 습득한다.

병리학(Pathology)

인체의 비정상적인 구조와 생리기능에 의해서 초래되는 질병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질병을 분류하여 이들 각 질병에 대한 정의, 원인, 발생 기전, 경과, 증상과 징후, 진단, 예후, 합병증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의학용어(Medical Terminology)

보건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의학용어와 질병 및 수술 관련 용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한다.

보건교육학(Health Education)

건강증진의 주요 방안인 보건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다루고, 교육대상에 따른 효과적인 보건교육 실시방안 및 구체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고 정신적, 육체적 효율을 증진시키며 사회적 안녕상태를 유지토록 하기 위해 보건지식을 습득시키고 졸업 후 보건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보건의료법규(Health Care Law)

법의 일반적 이해와 의료와 관계되는 각종 법을 교육하여 보건의료분야에 종사하게 될 학생들에게 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고취시켜 국민건강 향상과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한다.

해부생리학 (Anatomy & Physiology)

의학용어를 습득, 이해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학문으로서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인식하고 생리적인 면도 학습하여 보건기관에서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보건통계학(Hospital Statistics)

어느 분야에서나 활용할 수 있는 통계학의 기초이론과 보건과학을 위한 통계적 방법을 익힘으로 각종 통계의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학생들에게 정확하게 자료를 다룰 수 있게 하고 병원 내에서의 통계방법을 교육한다.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조사방법론의 기초 지식과 더불어 지식의 현장 활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조사연구의 기본개념, 도구, 자료수집, 분석, 사례분석 및 활용을 통하여 현장에서의 조사연구방법에 대한 시행 능력을 습득한다.

보건윤리(Health Ethics)

의료현장에서의 의료윤리와 새로운 생명공학과 의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생명윤리, 보건정책이나 건강증진과 관련한 윤리적인 이슈들을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