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융합전공
본문 바로가기

발달재활심리서비스전공


교육부 평가 최우수 A등급 사이버대학 부산디지털대학교

발달재활서비스 자격

지원서작성 안내 (동영상)
발달재활서비스란?
  • 성장기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장애아동복지지원법, 2012)을 말하며, 장애아동 및 가족의 복지적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 지원과 정보를 제공하여 경제적 부담 경감에 목적을 두고 있음
  •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경우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 및 인정절차 기준 」(고시)(18.9.12)에 규정된 관련 교과목 이수 후 발달재활서비스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자격인정을 받아야 활동 가능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역할
  • 언어⋅청능, 미술⋅음악⋅행동⋅놀이⋅심리운동⋅재활심리, 감각운동 등 발달재활서비스 제공
  • 장애 조기 발견 및 발달진단서비스, 중재를 위한 부모 상담 서비스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기준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시행규칙)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일 것
  •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발달재활서비스 관련분야의 국가자격증 또는 국가공인인정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
  • 「고등교육법 」 제 2조에 따른 학교 또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 3조 제 1항에 따라 평가 인정은 받은 학습과정을 설치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발달재활서비스 관련 과목 중 14과목 이상(42학점 이상을 말한다)이수한 사람
  • 「고등교육법 」 제 29조의 2에 따른 대학원에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발달재활서비스 관련 과목 중 7과목 이상(21학점 이상을 말한다)을 이수한 사람
자격증-교육과정
구분 공통 교육과정 전공 교육과정
공통필수 (1과목) 공통선택 (10과목) 전공필수 (3과목) 전공선택 (17과목)
교육과정 장애아동의 이해◆ 아동발달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
상담심리학
심리학개론
윤리와 철학(재활사 윤리)
재활행정과 정책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
안전관리와 응급처치
장애인 복지론◆
신경과학개론
재활심리현장실습◆
재활상담◆
장애아동청소년 심리재활◆
심리진단및평가◆
발달정신병리학◆
이상심리학◆
집단심리재활이론및실습◆
학습심리학◆
성격심리학◆
긍정심리재활
행동수정◆
신경심리평가및재활
재활심리세미나
재활심리사례연구법
지역사회심리재활
재활심리연구방법론
심리학의 이해◆
상담심리학◆
재활심리학
심리사회기술훈련및실습
이수과목 공통필수 1과목, 공통선택 1과목, 전공필수 3과목, 전공선택 9과목
실습기준
  • 학교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실제 현장에서 재활심리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역량을 가질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이 현장에서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40시간 이상을 포함하여 120시간 동안 재활심리 분야 전문가의 지도 감독아래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수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 및 인정 절차 기준」(고시)(18.9.12) 시행 이전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에서 해당경력이 6개월이상이 있는 경우 <경력 증명서>로 제출 가능하다.
  •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신청 시 현행 고시 기준에 따른 학과목 이수 기준(대학 14과목 42학점, 대학원 7과목 21학점)을 충족시켜야 하며, 전공필수 재활심리현장 실습 과목과 관련하여<서식 1> 재활심리현장실습 확인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참고사항
  • ◆ 표시된 과목은 본교에서 수강가능한 과목임
  • 유사과목인정 대상 교과목은 아래와 같으며 절차는 개인이 자격증 관리 기관에 개별 신청(교과목명이 한 글자라도 다른 경우 유사과목인정 신청)
  • 장애아동의 이해 – 장애의이해와재활(재활상담학과)
  • 상담심리학 – 상담이론(상담심리학과)
  • 심리진단및평가 – 심리측정및평가(상담심리학과)
  • 집단심리재활이론및실습 – 집단상담(상담심리학과)
  • 심리학의 이해 - 심리학개론(상담심리학과)
참고 홈페이지
발달재활서비스 자격관리사업    https://www.broso.or.kr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