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융합전공
본문 바로가기

logo 융합전공

BDU 검색
# 진로설계모형 # 발달재활서비스 자격 # 빅데이터분석기사 #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 사회복지사 2급
검색닫기
사이트맵 아이콘

사회복지빅데이터전공


교육부 평가 최우수 A등급 사이버대학 부산디지털대학교

공지사항

#2|BDU 융합전공, 사회복지빅데이터전공을 소개합니다.

  • 2022-11-17 18:51
  • 담당자
  • 11401


교육혁신본부에서 학생 여러분들에게 알립니다(。・∀・)ノ゙


 


우리 대학은 빅데이터기반의 사회복지빅데이터학과 운영 모델이라는 주제로 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에 2022학년도부터 융합전공 사회복지빅데이터전공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사회복지빅데이터전공사회복지빅데이터의 융합전공인데 빅데이터 활용 및 분석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요.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는 청소년·여성·장애인·노인 등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발, 기획, 평가, 지원 등의 많은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다양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하고 상담과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역할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혹시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2018중평 모녀사건과 같은 해 5구미 원룸 부자사건 등에서와 같이 여전히 복지혜택에서 소외된 이웃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복지사각지대를 없애고자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행정안전부에서 빅데이터로 취약가정 예측하고 자립을 위한 선제적 맞춤 복지지원 정책을 내놓은 바가 있습니다.


그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현장에서는 무수한 사회복지 관련 데이터의 활용이 중요하며, 기존의 정형화된 데이터만을 활용해서는 현장의 수요를 정확히 반영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사회복지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사회복지에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사회복지빅데이터전공을 만들어 정규교육과정으로 운영하게 되었고 현재 20221학기와 2학기에 총 63명의 학생이 사회복지빅데이터전공에 참여 중에 있습니다! 



또한! 저희 교육혁신본부에서는 사회복지빅데이터전공 학생 여러분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업만족도 향상 등을 위하여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지원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기초 특강을 실시하였는데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빅데이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빅데이터 기초와 분야별 빅데이터의 활용, 빅데이터 취득 방식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다양한 예시를 들어 강의했습니다.




또 올해 처음으로 우리 융합전공에서 핵심역량 우수학생 10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급하였습니다최고최고최고

이 장학금은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역량포인트를 기준으로 지급되었는데요 우리 학생 여러분께서 학습활동·비교과 활동 등으로 열심히 쌓아주신 포인트가 있었기에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도 핵심역량 장학금이 지급될 예정이니 앞으로도 포인트 관리 열심히 해주세요!



사회복지빅데이터전공에서는 자격증 과정도 운영 중이며, 사회복지사 2빅데이터 관련 자격증 2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 확인]


구분

자격증명

진로 및 역할

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2급

*진로 : 사회복지기관(지역사회복지관, 재가센터, 청소년, 아동시설 등) 취업,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 대학원 진학 등

*역할 :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시설거주자의 생활지도를 행하며 청소년, 노인, 여성, 장애인 등 복지대상자에 대한 보호, 상담 후원업무 수행

빅데이터분석기사

*진로 : 사회복지기관, 일반 기업체, 대학원 진학 등

*역할 : 빅데이터 이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 기획, 빅데이터 수집, 저장, 처리하고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수행

국가공인

민간자격증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진로 : 사회복지기관, 일반 기업체, 대학원 진학 등

*역할 : 데이터 이해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 기획 및 데이터 분석 등의 직무를 수행



빅데이터 융합 교육과정을 통해서 이룬 가장 큰 성과는 기존에 우리 대학에 없었던 학과 간의 융합전공인 사회복지빅데이터전공을 최초로 신설한 것과 대학 내 확산을 위해 발달재활심리서비스전공도 신설한 것 입니다. 


향후에는 타 학문분야 융합학과 추가 신설’, ‘융합전공 운영 성과(실적) 및 사례 발표회’, ‘나노디그리 개설 및 운영등을 통해 교내 여기저기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해 노력해나갈테니 지켜봐주세요 ( •̀ ω •́ )vV

 .

 .

여기까지 교육혁신본부와 대학본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의 [혁신전략1] 빅데이터 융합 교육과정에 대한 짧지만 굵은 실적과 성과를 정리해 보았습니다다음번엔 또 다른 프로그램의 성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점점 더 추워지는 날씨에 언제나 감기 조심하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 사회복지빅데이터전공 추가 안내

학위취득

 학생 여러분께서 사회복지빅데이터전공(융합전공)을 선택하게되면, 2개의 복수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 기존 주전공 학위

                              - 사회복지빅데이터학사(Bachelor of Social Welfare Big Data)

신청시기 및 방법

 - 시기 : 매년 1월, 7월 중 모집 (연 2회)

 - 방법 : [학생지원시스템 LMS]에서 '융합전공' 신청    [자세한 사항 확인]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사회복지이론, 빅데이터 이론 및 실무, 사회복지빅데이터융합 교과목을 편성하여 빅데이터 활용과 분석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자세한 사항 확인]



- BDU 교육혁신본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