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본문 바로가기

부산디지털대학교

메인메뉴

  • SEARCH
    BDU 검색
    # 개강 # 공동인증로그인 # 스마트인증로그인 # 수강 및 출석 # 실습 # 장학 # 사회복지현장실습 # 실시간 비대면 수업 # 장애학생지원센터 # 교내전화번호 # 새내기 심리검사 # 부전공 및 복수전공 # 융합전공 # 지능형학습시스템
    검색닫기
  • ENG

학사안내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SMAT(서비스경영자격)이란?자격증길잡이 다운로드

MAT(서비스경영자격)는 Management Ability Test의 줄인말로 경영능력시험을 뜻한다. 각 산업/직무별 핵심성공요인에 대응하는 CBK(공통지식체계)를 추출하여, 각 경영 종목별로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는 자격시험을 제공하는 군내최초의 통합형 경영능력 평가/인증 서비스이다.

SMAT(서비스경영자격) 자격검정기준

  • 1급(컨설턴트) : A+B+C 3개 Module 모두 취득(프로페셔널, 전문가)
  • 2급(관리자) : A+B or A+C 2개 Module 취득(직무별 특성화 인재)
  • 3급(실무자) : A(기본) 1개 Module 취득(서비스산업 신입사원)

SMAT(서비스경영자격) 취득조건

해당조건
  • 모든 전공
취득절차
  1. 시험응시

  2. 자격심의

  3. 발급

발급기관
한국생산성본부
www.kpc.or.kr / ☎1577-9402
유의사항
  • 응시자격 제한 없음
  • 합격 기준
    • ① 100점 만점 총 70점 이상 합격
    • ② 각 과목별 40점 미만 과락 처리함
  • 응시료 : 1개(20,000원), 2개(36,000원), 3개(50,000원)
검정/출제기준
  • Module A
    Module A - 모듈, 시험과목, 시험기간/문항수, 문제형식으로 구성
    모듈 시험과목 시험시간/문항수 문제 형식
    Module A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매너/에티켓 70분
    (50문항)
    • PBT방식으로 진행
    • 5개 유형으로 복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 실무형, 통합형)
    이미지 메이킹
    고객심리의 이해
    고객 커뮤니케이션
    회의기획/의전실무
  • Module B
    Module B - 모듈, 시험과목, 시험기간/문항수, 문제형식으로 구성
    모듈 시험과목 시험시간/문항수 문제 형식
    Module B
    (서비스 마케팅/세일즈)
    서비스 세일즈 및 고객상담 70분
    (50문항)
    • PBT방식으로 진행
    • 5개 유형으로 복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 실무형, 통합형)
    고객관계관리(CRM)
    VOC 분석/관리 및 컴플레인 처리
    서비스 유통관리
    코칭/교육훈련 및 멘토링/동기부여
  • Module C
    Module C - 모듈, 시험과목, 시험기간/문항수, 문제형식으로 구성
    모듈 시험과목 시험시간/문항수 문제 형식
    Module C
    (서비스 운영전략)

    서비스 산업 개론

    70분
    (50문항)
    • PBT방식으로 진행
    • 5개 유형으로 복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 실무형, 통합형)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및 품질관리

    서비스 공급 및 수요관리

    서비스 인적자원관리(HRM)

    고객만족경영(CSM) 전략

상단으로 이동